학과개요
금세기내에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화석에너지 이용에 따른 지구온난화등 지구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재생에너지의 개발과 미래 무공해 청정 신에너지기술개발은 인류생존의 문제와 직결되는 범세계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미래에너지문제를 해결할 핵심요소기술개발과 새로운 개념의 다학제적 전문기술인력의 확보를 위하여 신에너지공학과에서는 화공, 기계, 재료, 전기, 제어공학 등 학제간 연구협력을 통한 BT-NT-IT-ET를 접목한 최신공정기술을 이해시키고 산학연관 협력체계 구축과 에너지관련 산업체 및 연구기관에서의 인턴쉽연구 그리고 연구 프로젝트 참여에 따른 도제식 개별지도를 통하여 차세대 에너지 신기술을 담당할 고급 전문인력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태양에너지, 바이오에너지, 풍력 및 조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와 무공해 청정 신에너지기술, 온실가스저감 기술, 미활용에너지의 고성능 재생기술, 에너지 신소재기술 등 미래 신에너지기술에 대한 기술개발과 수소 및 미래 신발전 관련 소재응용 기술과 공정개발, 그리고 전원기술의 계통연계에 필요한 전력계통연구에 관한 전문가 교육을 한다.
특히 박사학위과정에 학술연구중심의 학술학위(Ph.D.)뿐 아니라 실무형 현장중심의 전문학위(D.Eng.)를 수여하는 과정을 개설하여 현장 유경력자를 위한 특성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응용 및 관련 산업 분야
천연가스와 수소에너지, 태양에너지, 바이오 에너지, 풍력, 소수력 발전, 연료전지, 석탄액화 및 가스화, 해양에너지, 에너지 등을 이용하는 산업분야로서 에너지원의 생성, 이용 및 수급과 대체 에너지, 원라젹 에너지, 자연 에너지,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를 이용하는 에너지 관련 산업분야이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현재 우리나라의 수소 및 연료전지, 태양에너지, 바이오 에너지, 풍력, 소수력 발전 그리고 신ㆍ재생에너지는 2% 수준으로, 이를 향후 선진국 수준인 20%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범국가적인 사업으로 적극 추진되고 있다.
그러므로 에너지 자원의 개발 사업과 에너지 절약 및 신에너지개발과 이용의 합리화 및 에너지 산업 인력 양성은 중요한 국가적 사업 이며, 향후 신에너지관련 정책, 연구 인력 등의 수요는 폭발적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신에너지공학과는 에너지 관련 연구와 고급 인력 양성을 주요 학과 발전 방향으로 하여, 국ㆍ내외 에너지분야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자 한다.